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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희미한 빛으로도 황금성 : 백 년이 넘은 식.. 강원국의 진짜 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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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사랑하고 싶었던 사람들에게"
아주 희미한 빛으로도
최은영 지음 / 문학동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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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은영은 데뷔작 <쇼코의 미소>(2016)에 "어떤 연애는 우정 같고, 어떤 우정은 연애 같다. 쇼코를 생각하면 그 애가 나를 더이상 좋아하지 않을까봐 두려웠었다."라고 썼다. 하필 뼈도 위도 아닌 마음이 약하게 태어난 사람들, 꼭 나 같을 최은영의 애독자는 그의 문장으로 구멍난 자리를 기워가며 자랐으리라. '함께 성장해나가는 우리 세대의 소설가' 최은영이 데뷔 10년을 맞아 세번째 소설집을 엮었다.

때론 어떤 관계는 연애보다 로맨틱하다. <아주 희미한 빛으로도>의 희원은 직장을 그만두고 늦은 나이에 간 대학에서 시간강사인 '그녀'를 알게 되었다. 영어 에세이 작문 수업을 들으며 '그녀처럼 강한 사람이 되고 싶다고'(28쪽) 생각하기도 하고, 그녀의 작고 왜소한 모습을 보며 '이상하게도 슬프고 그리운 마음'을 느끼기도 한 희원. 이 관계는 꼭 연애처럼, 서로에 대한 기대가 상처가 되어 불현듯 끝난다. 매듭이 남은 자리에서 인물들은 그렇게 사랑하고 싶었던 사람들에게 편지를 쓴다. <몫>의, 교지 편집부에서 만났다 헤어지게 된 정윤에게 희영이 쓴 메일처럼. ("그렇게 사랑하고 싶었으면서 사랑하는 방법을 몰랐던 거, 편지들에 답하지 않았던 거 미안해."(82쪽)) <일 년>의 정규직 심사를 앞둔 비정규직 직원 다희에게 내가 하지 못한 말 ("내가 왜 그 사람들에게 우리 이야기를 해요."(118쪽)) 처럼.

권여선은 '비슷한 것 같지만 읽을 때마다 생판 다른, 최은영은 그런 작가다.'라고 이야기했다. 우리와 함께 성장한 이 작가는 관대하지 못했던 나를, 잔인했던 나를, 제대로 소리치지 못했던 나를, 벌을 주듯 폭음하던 나를, 타인을 마음의 법정에 세운 나를 직시함과 동시에 용산 참사가 지나간 자리를, 민족 주권과 빈곤의 문제가 아닌 여성 문제를 말하는 사람을, 문간방 '식모'이던 노년의 한국여성이 홍콩의 외국인 가정부들이 머무는 창고방을 바라볼 때의 마음을 짐작해 본다. 깊은 애정에 마음을 긁힐 때의 통증을 알면서도 누추한 채로, 마음이 여린 채로, 너무 다정한 채로 살아가기로 결정한 사람들. 최은영의 소설에 의지하노라면 그 작고 연약한 사람들의 싸움을 더는 너무 슬퍼하지 않으며 바라볼 수도 있을 것 같다. - 소설 MD 김효선
이 책의 첫 문장
그녀의 수업은 금요일 오후 세시 삼십분에 시작했다.

이 책의 한 문장
책을 읽고 산책하고 샤워하고 음악을 듣고 운전하고 수영하고 일에 몰두하고 심호흡을 하고 일기를 써도, 그렇게 내 마음을 '정상화'할 수 있는 모든 버튼을 누르고 조종간을 건드려도 달라지는 것은 없었다. 마침내 내가 속수무책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자 마음은 한밤중에 전소한 헛간처럼 무너져내렸다. 대가를 치르는 거라고, 그럴 만하다고, 고개를 떨어뜨린 채 나는 그렇게 믿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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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뉴베리 아너상 수상작"
황금성 : 백 년이 넘은 식당
리사 이 지음, 송섬별 옮김 / 위즈덤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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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렸을 적 사회 시간에 배운 미국이라는 나라는 다양한 인종과 민족의 사람들이 모인 '용광로'였다. 시간이 지난 후엔 모든 것이 하나로 녹아 형체를 알아볼 수 없는 용광로 대신 '샐러드 볼'로 사회의 특성을 칭했는데 개개인들의 특성과 인종을 존중해주면서 잘 어울리기 때문이라고 배웠다. 교과서에서 배운 이 지식은 시간이 흐른 후 이데아임을 깨달았는데, 타인에 대한 개인의 특성과 인종을 존중해주는 사회는 아주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부푼 꿈을 안고 미국으로 이민을 간 1세대 중국인의 자손인 메이지는 할머니, 할아버지가 운영하시는 식당 '황금성'에 방학 동안 머물며 중국계 미국인의 역사를 파헤치기 시작한다. 서류상 미국 국적 중국인의 아들 혹은 딸로 위장해 미국으로 오게 된 수많은 종이 아들과 종이 딸들에게 도움을 준 곳이 바로 조부모의 식당인 것을 알게 된 후 자신이 부정했던 중국인 정체성을 받아들인다. 더불어 낯선 곳에서 서로를 돕는 의미가 무엇인지도 이해하게 된다.

온 세상에 혐오가 넘쳐난다. 어린이 혐오, 노인 혐오, 인종 차별, 동성애 혐오, 여성 혐오, 종 차별... 이런 혐오 속에서도 우리가 버틸 수 있는 이유는 단 하나, 다정함 때문일지도 모른다. 2023년 뉴베리 아너상 수상작. - 어린이 MD 임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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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렌 암스트롱의 대표작"
신의 역사
카렌 암스트롱 지음, 배국원 외 옮김 / 교양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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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렌 암스트롱을 세계적인 종교학자의 자리에 올려놓은 책, <신의 역사>가 25년 만에 전면개역판으로 출간됐다. 30여 년간 아마존 종교 분야의 베스트셀러에서 빠지지 않은 이 시대의 고전으로, 한국어판 절판 이후 복간만을 기다려온 독자들에겐 여름날의 선물 같은 소식이다. 이번 개역판에선 놓쳤던 오역과 유려한 글맛을 모두 잡아 기존의 번역본에서 확연한 탈바꿈을 했다.

인간 역사는 곧 신의 역사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시대에 유용한 신을 창조해 왔다." 인간의 정신은 왜 신을 갈구하는가? 책은 고대 바빌로니아의 창조 신화에서부터 19세기 포이어바흐, 니체, 프로이트의 무신론에 이르기까지 인류사의 굵직한 신에 관한 사유들을 살핀다. 삶의 고통, 불행, 불안, 세상의 악과 종교의 관계는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지금의 시대에 걸맞은 신은 어떤 모습인지, 카렌 암스트롱이 통찰 있는 탐구를 통해 강렬한 대답을 내어 놓는다. - 인문 MD 김경영
이 책의 한 문장
오늘날의 신 개념이 더 유효하지 않다면 그것은 버려질 것이다. 그러나 …… 인간은 삶의 경이와 표현할 수 없는 의미에 대한 감각을 키우기 위해 항상 자신을 위한 믿음을 창조해 왔다. 오늘날 사회에 팽배한 목적 상실, 소외, 문화적 혼돈과 폭력은 현대인들이 이 시대에 걸맞은 신 개념을 창조하지 못하고 절망에 빠져들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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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찾아 떠나는 짜릿한 여정, 진짜 공부"
강원국의 진짜 공부
강원국 지음 / 창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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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본분은 공부'라는 말이 있다. 학창 시절을 떠올려보면 선생님, 부모님 등 대부분의 어른들은 학생의 본분을 공부라고 단언하였다. 난 별로 수긍이 가진 않았지만 반대로 의문을 가지지도 않았다. '왜?'라는 의문을 가지지도, '때문에'라는 대답도 듣지 못한 채 어른이 됐다. 그리고 내 아이가 초등학생이 되고 나서야 다시 이 말을 떠올리게 됐다. 몇 년 전, 아이는 나에게 물었다. "공부는 왜 해야 하나요? 아빠는 회사를 다니면서 일을 하고 저는 학교를 다니면서 공부를 하는 건 잘 알아요. 그런데 아빠는 월급이라는 걸 받는데 전 얻는 게 아무것도 없는 것 같아요" 난 그 질문에 제대로 된 대답을 할 수가 없었다.

<대통령의 글쓰기> 강원국의 첫 공부법 책. 이 책은 공부를 잘하기 위한 방법론에 관한 책은 아니다. 저자의 관록에 더해 그가 관찰한 리더들의 공통된 공부 방식을 토대로 공부를 위한 마음가짐, 공부에 필요한 지식과 역량이 차곡차곡 담겨 있다. 30가지 공부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는데 읽다 보면 '나'는 어떤 사람이고 어떤 공부가 필요하며 그것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탐색할 수 있게 도와준다. 그리고 진짜 공부란 평생에 걸쳐 일어나기에 성장이 학문 영역에 국한되어서는 안된다고 조언하며, 결국에 나중에 가서는 공부의 범위가 삶으로 확장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공부가 무엇인지, 나의 공부 목적은 무엇인지, 그 결과 궁극적으로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등 학창 시절에 정작 필요한 고민을 했으면 좋겠다는 저자의 생각이 책 곳곳에 담겨 있다. 또 자기 자신을 키우는 공부, 내일의 성장이 기대되는 공부를 만나고 나서야 비로소 '진짜' 공부를 하게 된 것 같다고 말한다. 작가의 말을 빌려 아이에게 답한다. "내가 모르는 나를 찾아 떠나는 여정, 그 짜릿하고 달콤한 탐험을 지금 당장 시작해 보기 바랍니다." - 청소년 MD 김진해
추천이 글
"공부가 막막한 청소년에게 길잡이가 되어 줄 책"
- 김영란(전 대법관)

"공부는 대부분 고통스럽다. 강원의 작가의 해법은 이거다. 덜 배우기, 더 생각하기, 그리고 말하고 쓰기."
- 최태성(역사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