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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은 어떻게 유전자에 새.. 비스킷 우리는 조금씩 자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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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의 증명> 최진영 소설의 분기점"
단 한 사람
최진영 지음 / 한겨레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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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로 목화는 "많이 죽었어"라는 말 외에는 꺼내지 못했다. 그럴 때 목수는 "한 명을 살렸다"라고 기록했다. (100쪽)

2010년 첫 장편소설 <당신 옆을 스쳐간 그 소녀의 이름은>으로 데뷔, 2023년 <홈 스위트 홈>으로 이상문학상을 수상한 최진영의 장편소설이 출간되었다. 사랑하는 이가 부재하는 세계의 적막을 기록한 <구의 증명>을 지나 이제 단 한 사람을 살리는 이야기로 독자를 만난다.

열여섯 살이 된 목화는 현실처럼 생생한 죽음의 순간을 경험한다. 비참은 세계에 가득하여 사람들은 투신해 죽고, 차에 치여 죽고, 살해당하고, 노동하다 죽는다. 투신하는 이의 몸을 받아내던 순간, 목화는 자신이 단 한 사람만은 살릴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수백 수천의 죽음 중 목화가 구할 수 있는 것은 단 한 사람. 나무 이파리 하나 정도의 힘으로 단 한 사람을 구하는 '중개'가 반복되면서 목화는 살리는 자의 숙명이 할머니인 임천자와 엄마인 장미수를 거쳐 자신에게 전승되었음을 알게 된다.

나무의 연대기와 인간의 계보가 설화처럼 엮여 있다. 이 세계는 왜 존재하는가, 왜 살아가는가,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가, 우리는 이 삶을 사랑할 수 있는가. '해가 지는 곳으로' 슬픔의 끝까지 이야기를 밀어붙이던 작가가 '10여 년간 붙들고 지낸 여러 질문'에 대한 답을 이 소설로 건넨다. 단 한 사람이 세계를 구할 수도 있다. 이것은 그 믿음에 관한 이야기다. (57쪽) - 소설 MD 김효선
이 책의 한 문장
임천자는 그 밤 내내 생각했다. 젊은 시절 자기가 살리던 단 한 명들처럼 자기 또한 누군가의 단 한 명이었을 가능성에 대하여. 그렇게 살아났기에 사람을 살리는 일을 맡았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날이 밝았고, 임천자는 무사히 산에서 내려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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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것은 유전자가 아니다." 후성유전학의 놀라운 발견
경험은 어떻게 유전자에 새겨지는가
데이비드 무어 지음, 정지인 옮김 / 아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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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어떻게 현재의 내가 되었을까?" 20세기 이전, 사람들은 인간이 어떻게 양육되고 어떤 경험을 했느냐가 어떤 어른으로 성장할지 결정한다고 답했다. 20세기에 들어 생물학의 발전으로 부모가 물려준 DNA도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다. 그리하여 현대 과학자들은 서두의 질문에 대해 '유전자'와 '경험'이라는 두 가지 요인이 모두 중요하다고 대답해왔다. 그러나 유전자와 경험 사이에서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실질적인 요인이 존재한다면 어떨까?

마치 조명의 밝기를 조절하는 조광기처럼 우리가 처한 환경과 경험이 DNA의 활성 정도를 조절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여 우리의 몸과 마음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 요인이 DNA의 염기 서열을 바꾸는 것은 아니지만, DNA가 작동하는 방식을 바꿈으로써 특정 DNA를 전혀 작동하지 않도록 만들 수도 있고, 최대로 작동하도록 만들 수도 있다. 게다가 그렇게 유전자에 새겨진 경험은 후대로 대물림되기까지 한다. 이는 생물학 분야에서 지금 가장 뜨거운 주제로 꼽히는 '후성유전학'의 최신 연구들이 증명해낸 결과다.

유전자의 스위치가 '꺼질' 수 있다면 더 이상 그 유전자를 갖고 있는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다. 경험이 유전자에 끊임없이 영향을 미친다는 후성유전학의 놀라운 발견들은 생물학의 도그마와 판도를 뒤집었다. DNA가 인간의 형질을 결정한다는 ‘유전자 결정론’뿐 아니라 ‘본성 대 양육’이라는 기존의 이분법적 사고도 무너뜨리고 있다. 저자는 후성유전학에서 밝혀진 새로운 지식이 암과 노화, 중독과 알츠하이머병,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같은 기억에 관한 질환, 조현병과 양극성장애와 자폐와 우울증 같은 정신 병리에서 긍정적이고 확실한 효과를 낼 것이라고 예측한다. "중요한 것은 무엇을 선택하며 어떻게 살아가느냐다."라는 메시지와 그 과학적 근거들을 제시하며 우리에게 자유를 선사하는 책이다. - 과학 MD 권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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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회 위즈덤하우스 판타지문학상 청소년 부문 대상 수상작"
비스킷
김선미 지음 / 위즈덤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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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과 관련된 질환을 앓고 있는 제성, 하지만 이로 인한 특별한 능력이 있다. 바로 자신을 지키는 힘을 잃어 눈에 보이지 않게 된 사람들을 찾아내는 것. 구운 과자인 비스킷처럼 쉽게 부서지기 쉬운 속성을 떠올려 제성은 이들을 '비스킷'이라 부르기로 한다. 이 비스킷은 사회에서는 '존재감', 개인적으로는 '자존감'을 잃어 눈에 보이지 않게 되는데, 제성은 절친인 덕환과 함께 마련한 일종의 비밀기지 '아지트'에서 비스킷이 자존감을 회복하도록 돕기 시작한다. 과연 제성은 비스킷을 발견하는 것에서 나아가 그들을 우리의 세계로 다시 끌어오는데 성공할수 있을까?

<비스킷>은 예심을 거쳐 본심에 오른 최종 두 작품 중, 오로지 100% 청소년 독자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대상작이다. 작가는 <비스킷>을 통해 말한다. "누구도 비스킷이 될 순 있지만, 누구도 비스킷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청소년들이 경이로운 세상 속으로 한 발 더 다가가는데 이 책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 제1회 위즈덤하우스 판타지문학상 청소년 부문 대상 수상작. - 청소년 MD 김진해
심사평
왕따, 학폭, 아동학대 같은 사회적 문제들을 과도하지 않게 존재감이라는 주제 속에 녹여 내고 적절히 완급을 조절하며 독자의 궁금증을 끝까지 붙들어 두는 구성이 좋았고, 개성이 뚜렷한 캐릭터의 설정과 화자의 다소 냉소적면서 발칙한 화법도 재미를 주는 요소였다. - 김경연 아동문학평론가

사회 응달진 구석에 서 있는 비가시화된 존재들을 보듬는 주인공의 안간힘과 함께 그 존재들을 직접 보지도 못하면서 주인공을 믿고 돕는 친구들의 든든함도 돋보였다. - 오세란 아동문학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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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달님만이 들려줄 수 있는 특별한 삶의 이야기"
우리는 조금씩 자란다
김달님 지음 / 미디어창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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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의 말에 귀 기울여 그들의 말과 이야기를 고운 글로 지어 전달하는 작가 김달님. 그는 평범하고 특별한 사람들이 들려준 말과 이야기 속에서 삶을 계속 사랑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고 말한다. 다양한 사람들의 말을 찬찬히 경청하여 포착한 이야기들을 마음을 다해 기록한 신작 에세이 <우리는 조금씩 자란다>를 독자들에게 건넨다.

매일 새로운 이야기를 하는 사람. 정성을 다해 청소 노동을 하며 관찰한 일들을 일기장에 기록하는 사람. 자주 보는 나무에 봄이 어떻게 오는지 유심히 관찰하는 사람. 일흔일곱에 복지관에서 처음 그림을 배우기 시작한 사람. 손수 따뜻한 밥을 지어 위로를 건네는 사람. 조용히 우는 사람의 손에 귤 한 조각을 쥐여주는 사람. 작가는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이 어떤 삶들과 함께 살아가는지 구체적으로 감각하게 되는 순간이 좋다고 고백한다. 소중한 이들과 기꺼이 삶의 기쁨과 슬픔을 나누면서 하루하루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 무언가를 계속 해나가겠다는 마음, 지금보다 더 나아질 수 있다고 믿는 마음, 행복이 분명 있을 거라 기대하는 마음을 키워온 과정을 이 책에서 보여준다. - 에세이 MD 송진경
추천사
김달님 작가는 사랑하는 사람과 가슴 아픈 사별 이후에도 우리는 각자 삶을 충실히 살아내야 한다는 것, 깊은 아픔과 슬픔과 회한을 통해 자신도 모르게 조금씩 더 성장한다는 것, 살아 있을 때 공유했던 추억은 사소한 것이라도 두고두고 애틋한 그리움으로 살아나 힘이 된다는 것, 세상 속 우리는 모두 긴밀히 연결되어 또 하나의 가족이 될 수 있다는 것을 특유의 맑은 감수성과 차분한 목소리로 들려줍니다. - 이해인 (수녀, 시인)

무엇을 포착하고 무엇을 기억하는가는 한 사람의 고유성이자 독자성이다. 이렇게 포착한 이야기들은 모이고 모여서 결국 나의 이야기를 탄생시킨다. 그 이야기들이 매일 조금씩 나를 자라게 한다. 우리의 시간은 그냥 만들어지지 않고 수많은 사람의 수많은 시간이 모여서 만들어진다. 이 책이 보여주는 것이 바로 그 과정이다. - 정혜윤 (CBS 라디오 피디, 『슬픈 세상의 기쁜 말』 작가)